강동송파환경운동연합 > 활동 > 생태계 보존 > [강동송파환경연합] 고덕천 생태계 교란식물 제거활동 참가 후기(엄성윤 학생)

활동

[강동송파환경연합] 고덕천 생태계 교란식물 제거활동 참가 후기(엄성윤 학생)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바람이 선선하고 맑은 하늘을 볼 수 있는 8월 마지막 주말, 고덕천에서 진행되는 유해 식물 제거 행사에 참여해보았다.

고덕천은 2012년 이후 하천 복원 사업으로 인해 복원된 하천이며 현재 인근 주민들에게 도심 속 하천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내가 오늘 고덕천 생태계 교란식물 제거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을 지도하며 함께 유해 식물을 제거하는 일을 하였다.

우리 하천을 교란시키는 식물들에는 여러 가지 종이 있지만 특히 고덕천에는 가시 상추와 환삼 덩굴 이라는 교란종이 많다고 한다.

특히 환삼 덩굴은 줄기에 가시가 많고, 다른 식물을 감으면서 자라는 형태의 식물이기 때문에 뿌리를 찾아 제거하는 일이 쉽지 않았다.

하지만  유해식물 제거활동에 적극적으로 또 즐겁게 참여하는 아이들을 보면서 나도 아이들과 더불어 즐겁게 활동에 참여할 수 있었다.

평소에 산책을 좋아해서 동네에 있는 하천 주변을 자주 걷곤 했는데 식물이면 다 순기능만 하는 줄 알고 있었다.

하지만 우리 하천 주변에 생태계를 교란하는 품종들이 이렇게 많다는 사실을 이번 활동을 통해 알게 되었다.

또한 우리의 작은 손길로 하천을 보존하는 데 큰 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앞으로는 이러한 활동에 자주 참여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며 보람 차게 하루를 마무리 했다.

DSC_0014

DSC_0076 DSC_0098 DSC_0130

강동송파환경연합

“생명” 그 두근거림을 지키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그 발걸음은 멈추지 않을 것 입니다. -강동송파환경운동연합-

생태계 보존의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