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송파환경운동연합 > 자료실 > 생활한방 > 생활한방 “경계, 정충증_가슴 두근거림과 불안”

자료실

생활한방 “경계, 정충증_가슴 두근거림과 불안”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3년 만에 바닷속에 잠겨있던 세월호가 뭍으로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이 시간 속에 하루를 돌아봅니다. 불현 듯 ‘불안의 시대’ 라는 말이 떠오릅니다.

 

한의사인 저는 한의원에서 그 불안을 시대의 것이라기보다는 지극히 개인적인 각자의 것으로 경험합니다.

 

증상은 ‘시대’ 라는 사실에 더해서 내원하시는 분의 몸의 상태에 따라 진폭을 가지기 때문이지요.

 

한의학적으로 경계(驚悸), 정충(怔忡)이라는 증이 있습니다. 가슴이 빨리 뛰고 잘 놀래며 마음이 불안한 것을 자각하는 증후로 대게 맥박이 불규칙하게 느껴집니다.

원인은 주로는 심장의 에너지 부족과 더불어 타 장부의 불균형, 부조화에 기인합니다. 치료는 심장의 에너지를 회복시키고 오장육부의 균형을 회복하는 한약과 침구치료를 합니다.

 

최근에 부쩍 한의원에 경계, 정충증으로 내원하시는 분이 많아졌습니다. 이 증상이 한의학적으로 치료된다고 생각 못하다가 저희 한의원에서 치료받은 분들의 소개로 오게 되신 거지요.

 

그 중 오전에 양약으로 부정맥치료약을 드시는 50대 중반의 증권 딜러분이 오셨습니다. 저희 한의원에서 주간에도 가슴이 답답하지만 야간에 가슴이 두근거리면서 답답하고 불안해서 잠이 깨는 증상으로 치료받고 계시거든요. 증상이 어느정도 좋아지셨냐고 여쭤보니 불편한 것이 2% 남아있다고 하시네요. 완벽주의자인 분의 표현이시니 많이 편안해지신거지요.

 

실재하지 않는 혹은 훨씬 크게 느끼는 불안을 치료해가면서 4월이 다가옴을 느낍니다.

여전히 아름다운 자연과 잔인한 4월일 수도 있겠지만 이번에는 우리 시대의 불안을 공감하고 소통하며 함께 치유해 나갈 수 있는 리더를 조심스럽게 기대해봅니다.

 

글/ 배은주(회원, 경희다강한의원 원장)

강동송파환경연합

“생명” 그 두근거림을 지키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그 발걸음은 멈추지 않을 것 입니다. -강동송파환경운동연합-

생활한방의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