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송파환경운동연합 > 자료실 > 생활한방 > 생활한방 “치유에 대한 단상”

자료실

생활한방 “치유에 대한 단상”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글을 쓰려고 컴퓨터를 켰습니다. 가장 먼저 모 포탈사이트의 메인화면이 뜹니다. 오늘도 어김없이 요즘 계속 언급되는 #MeToo 운동에 관한 내용이 보입니다. 제가 지난달 소식지 글 쓸 때부터 였으니 근 한달동안 진행되고 있네요. 어떤분의 인터뷰에서처럼 마치 심하게 오랫동안 곪은 상처가 터져 고름이 줄줄 흐르듯이 많은 분들이 오래된 아픔과 상처를 말과 글로써 쏟아냅니다. 일단 계속 안으로 곪아가서 더 진행되게 하는 것보다는 터트려 고름을 빼내는 것이 치유의 시작이니 다행이긴 합니다.

 

화요일 야간진료 때 기진맥진으로 얼굴이 흙빛이 된 50대 중반의 여자분이 오셨습니다. 몸이 너무 힘들어 꼼짝도 하기 싫은데 한약을 꼭 지어 먹어야겠다는 생각에 억지로 왔다고 합니다. 제가 한의사가 된 이래로 참 많이 보아온 병중의 하나인 화병환자분이었습니다. 결혼생활 초기에는 시집살이, 이해 못해주는 남편이 힘들었고 최근에는 거기에 더해서 아들내외의 극심한 불화로 힘들다고 했습니다. (여러 드라마가 있지만 자세한 디테일은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중략합니다.) 여튼 삶의 과정을 거치면서 강직성척추염 진단에 더해서 현재는 극심한 소화불량, 심한 지속적인 트림, 긴장시 빈맥, 가슴두근거림의 증상이 점점 심해지셨지요.

이분에게 제가 어떤 상황에서 증상이 심해지냐고 여쭈어 보았습니다. 가장 힘든 관계가 남편이고, 남편이 일상에서 짜증과 화를 아주 거칠게 표현하고 그럴 때 가장 심하다고 하셨습니다. 남편에게 이것에 대해 이야기 해보셨냐고 했습니다. 그러니 평생동안 이야기해도 안변한다고 말씀하시네요. 게다가 이분은 목회를 하시는 분으로 남편분과 하루종일 같이 생활하시는 분입니다.

한의사로서 이런 경우에 몸의 힘을 기르는, 특히 증상이 생긴 원인을 치료하는 한약과 침뜸치료를 해 드립니다. 좋아지실거구요. 다만 시간이 필요하겠지요. 저는 제 역할을 할 뿐이구요.

 

다만 많은 화병 환자들을 보면서 시집살이, 고부갈등, 남편과의 관계 등에서, 그리고 이번 미투운동에서 저는 비슷한 맥락을 느낍니다. 고름을 터트리고 상처를 표현하고 이것은 단지 시작이라는 것, 남의 일로 멀찍이 바라보는 관망이 아닌 공감이 필요하고요, 그리고 적극적으로 치유를 위해 넓게 소통하고 그걸 토대로 탁상공론이 아닌 정말 실질적인 해결책, 예방책을 도출해 내는 것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맥락 말입니다.

(덧붙이자면 저희 강동송파환경운동연합 고문이신 남인순 의원께서 더불어 민주당 젠더폭력대책 TF위원장을 맡으셨네요. 열렬한 응원 보내는 바입니다.)

글/ 배은주(회원, 경희다강한의원 원장)

강동송파환경연합

“생명” 그 두근거림을 지키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그 발걸음은 멈추지 않을 것 입니다. -강동송파환경운동연합-

생활한방의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