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회원 인터뷰 “김남수 회원을 소개합니다”
작성자강동송파환경연합조회수2날짜2018/02/04

○ 안녕하세요? 회원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불광사에서 활동하고 있는 김남수 회원입니다. 찾아와주셔서 고맙습니다. 반갑습니다~^^

 

○ 2006년부터 꾸준히 강동송파환경운동연합 회원으로 지속적으로 관심갖고 후원해주시고 계신데, 어떤 인연으로 시작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대한불교조계종 불광사에 있는데, 불교가 환경과 맞닿아 있는 부분이 상당히 많습니다. 불교에서도 환경운동 하는 곳이 꽤 많이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불교환경연대는 부처님의 생명존중 가르침을 바탕으로 자연환경과 생명살림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어요. 2000년에는 지리산 살리기 댐 백지화 추진 범불교연대를 출범했고, 2003년에는 천성산 터널 백지화 운동도 열심히 했고, 그 이후로도 다양한 환경운동을 하고 있지요. 특히 지율 스님이 앞장서서 많은 활동을 했습니다.

 

○ 말씀하신 것처럼, 불교와 환경운동은 연결고리가 참 많습니다. 에코붓다의 빈그릇운동도 대단했었죠.

네. 맞아요. 에코붓다는 한국불교사회교육원에서 시작되어 지금은 사단법인 에코붓다로 바뀌었는데, 쓰레기제로운동을 통해 대안사회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빈그릇운동과 더불어서 지렁이를 이용한 음식물쓰레기 퇴비화 사업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 불광사에 있으면서 저희 강동송파환경운동연합에 많은 도움을 주셨잖아요. 행사장소로 불광사교육원 무료대관도 해주시고, 저희 사무실이 석촌에 있을 때에는 불광사와 거리가 가까워 자주자주 많이 챙겨주시곤 했었잖아요.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 그리고 이번 2월 23일(금) 제19차 정기총회도 불광사교육원에서 진행하는데, 잘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불광사교육원에서 환경 프로그램을 하고 싶은데, 조언 좀 해주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회원 여러분께 하고 싶은 말씀 있으면 부탁드립니다.

환경운동과 같은 시민운동이 참 쉽지 않잖아요. 저도 시민운동 해봐서 잘 압니다. 그래서 석촌에 강동송파환경운동연합 사무실이 있을 때는 더 자주 신경을 쓰고 싶었어요. 저 아니더라도 다른 회원분들도 사무실이 가까이 있었으면 잘 챙겨줬을 겁니다. ^^

회원분들께 하고 싶은 말은 음…… 이번 정기총회에 꼭 참석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우리 함께 강동송파환경운동연합의 작년 활동도 살펴보고, 올해에는 어떤 활동들을 하는지 또 관심있게 지켜보면 좋겠습니다.

 

이전글아듀~! 2017년 회원 송년회
다음글회원 인터뷰 “이승헌 회원을 소개합니다”